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정보

전기·수소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변경 안내

by 여행사서 2025. 1. 3.

전기·수소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변경 안내

 

전기차와 수소차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에게 희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당초 2024년 말 종료 예정이었던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제도가 3년 연장되어 2027년 말까지 유지됩니다. 다만, 연장된 기간 동안 할인율이 점진적으로 축소될 예정인데요. 2025년부터는 40%, 2026년에는 30%, 그리고 2027년에는 20%의 할인율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이 변경 사항은 친환경 차량 보급 확대를 지원하는 동시에 지속 가능한 정책 운영을 위한 조정으로 보이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2025년 변경된 전기·수소차 통행료 할인제도에 대해 안내드리고 할인 등록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할인제도 안내

     

    1. 대상차량

    전기자동차 또는 수소자동차

    2. 할인율

    연도 2025년 2026년 2027년
    할인율 40% 30% 20%

     

    진입시간을 기준으로 각 해 1월 1일 00시 할인율 변경

    할인율이 다르게 적용되어 차액 발생시 환불

     

    3. 할인요건

    전기ㆍ수소차 할인코드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하이패스 이용
    기존 할인코드 등록차량은 신규등록 불필요

     

    반응형

    전기ㆍ수소차 할인코드 등록방법

     

    1. 내장형 단말기(룸미러형) 이용시

    ✅ 고속도록 통행료 홈페이지를 통한 직접등록은 불가능하며, 한국도로공사 영업소 방문하여 등록

     

    2. 외장형 단말기 이용시

    ✅ 구입처 또는 고속도록 통행료 홈페이지 직접 등록

     

     

     

    전기ㆍ수소 사업용 화물차 할인코드 등록방법

     

    1. 화물차 심야할인 희망 시 영업소 방문 신청 필요

    ✅ 3축 미만 전기 ㆍ수소 사업용 화물차의 경우 화물차 심야할인 미신청시 출퇴근할인 적용(기존과 동일)

    ✅ 지참서류, 운영시간 등 영업소 문의 후 방문

     

     

    자주묻는질문

     

    1. 기존 전기·수소차 할인 등록 차량도 따로 신청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기존에 할인 등록된 차량은 별도의 신청 없이 할인이 자동 적용됩니다. 다만, 새롭게 할인을 받으려는 차량은 할인코드 등록이 필요합니다.

    2. 12월 31일에 고속도로에 진입해 1월 1일에 나올 경우 할인율은 어떻게 되나요?

    12월 31일에 고속도로에 진입한 경우 해당 연도의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단, 재정 고속도로와 민자 고속도로를 함께 이용하여 할인율이 달라질 경우에는 사후 정산됩니다.

    3. 장애인이나 유공자가 전기·수소차 할인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전기·수소차 할인을 받으려면 할인코드 등록이 필요합니다. 이때, 지문인식 감면단말기나 통합복지카드 방식 단말기를 이용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단, 지문인식 감면단말기를 사용하는 경우 인적감면을 원하면 출구 일반차로를 이용해야 합니다.

    4. 전기·수소차가 사업용 화물차인 경우, 화물차 심야할인도 받을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전기·수소 사업용 화물차는 전기·수소차 할인과 화물차 심야할인 요건이 중복될 경우 더 높은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다만, 영업소에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5. 3축 미만 전기·수소 사업용 화물차가 심야할인과 출퇴근할인을 모두 받을 수 있는 경우, 적용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심야시간대 : 전기·수소 사업용 화물차 할인코드를 등록한 경우, 화물차 심야할인과 비교해 더 높은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출퇴근시간대 : 마찬가지로 할인코드 등록 시, 출퇴근할인과 비교해 더 높은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마지막으로

     

    전기·수소차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제도는 친환경 차량 보급과 이용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할인제도 연장과 변경된 할인율은 지속 가능한 정책을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차량 등록 및 할인 적용 방법을 미리 확인해 혼란 없이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친환경 차량 정책의 발전을 기대하며, 관련 정보를 꾸준히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kakaoTalk naver band facebook twitter shareLink